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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 삼성그룹 합격 자소서

김 레인 2017. 2. 7. 00:12


 [삼성그룹 합격자소서]



지원 직무 : 영업





1.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한 단어를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세요. (400자)


  '도전'


 저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데 단어로 '도전'을 선택하겠습니다. 도전이 발전의 충분조건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필요조건임에는 분명합니다. 때문에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그리고 속한 조직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해왔습니다. 그 중에는 성공도 있었지만 실패도 있었습니다. 성공경험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실패경험은 겸손함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저의 인생에서 큰 도전으로 네 가지를 들고 싶습니다. 첫째, 소년시절 유도선수에 도전했습니다. 둘째, 유도선수에서 다시 일반학생으로 돌아와 높은 성적에 도전했습니다. 셋째, 행정고시에 도전했습니다. 넷째, 가족 매실농장의 인터넷 판매루트 개척에 도전했습니다.





2. 지원한 직무에 대해 본인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서술하세요. (800자)


'강점 : 소통능력'

- 사람과 어울리는 성장과정을 통해 소통능력을 키워왔습니다. 특히, 소통능력의 넓이보다 깊이에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덕분에 상대의 의도와 감정을 잘 찾습니다. ㅇㅇ의 경우, 주요 판매타겟이 개인보다는 매출규모가 큰 단일기업이므로 폭넓은 친화력보다는 깊은 소통능력을 활용한 지속적인 접촉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의 소통능력이 강점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 유년시절, 외진 시골에서 자랐습니다. 논밭을 놀이터 삼아 뛰놀다가 허기지면 가까운 이웃집에 찾아가 '아줌마, 밥 주세요~'라고 말하는 철없는 아이였지만, '아이고, 어여 와.'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이웃과 깊은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한편, 학창시절에는 보습학원을 다니는 대신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부대끼며 사람 냄새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때, 소위 일진과 모범생, 선배와 후배 등 다양한 유형을 상대하면서 카멜레온처럼 그들 각각의 분위기를 잘 흡수했습니다. 덕분에 운동장에서 만난 단발적 관계를 지속적 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약점 : 외국어 말하기 능력'

- 부족한 외국어 말하기 능력은 약점입니다. 최근까지 행정고시를 준비했었기 때문에 준비시간이 다소 부족해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를 만회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전화영어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늘어가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외국어 구사능력은 필수적이므로 노력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3.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취와 가장 큰 실패에 대해 서술하세요. (1,000자)


- 가장 큰 성취는 고교시절, 유도선수 생활을 그만두고 남들보다 늦게 수능공부를 시작했지만, 만족할 만한 성적을 거둔 것입니다. 유도선수 생활은 끈기를 가르쳐준 소중한 경험이었지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목표달성을 위해, 가장 먼저 변화를 준 것은 등교시간입니다. 당시에는 도착한 순서대로 원하는 자리에 앉았는데, 가장 앞에 앉기 위해 남들보다 항상 30분 일찍 등교했습니다. 그리고 1주일, 1일, 6시간 단위로 Top-down방식의 계획을 짰습니다. 비록 작은 변화였지만, 그것이 누적되자 효과는 놀라웠습니다. 1년 후 반에서 상위권으로 진입할 수 있었고, 2년 후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는 성적에 도달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큰 성취는 오히려 작은 변화에서 시작된다'라는 사실을 다시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4. 최근 사회 이슈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 이슈와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1,000자)




5. 본인의 직무 역량 또는 Skill 에 대해 서술하세요 (프로젝트경험, 인턴경험, 졸업논문 등을 통해 습득한 역량) [200~800자]


- 프로젝트나 인턴경험이 없어, 대신 아르바이트 경험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대학입학 이후, 과외 아르바이트 꾸준히 해왔습니다. 과외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외대상을 찾아 계약을 성사시키는 것과 계약 성사 후 해당 과목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사교육을 하나의 상품으로 이해하면, 전자는 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이 경험을 통해 배운 스킬은 지역·고객에 따라 다른 전략이 필요하며, 전략단위가 되는 고객을 구분하는 기준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주로 도시의 규모를 기준으로 사용했습니다. 경남과 서울에서 주로 과외를 하였는데, 사천에서는 수능성적향상을 어필하는 것이 효과가 좋았습니다. 지방 소도시이기 때문에 사교육을 받을 정도로 성적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이미 내신등급이 충분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주당 수입일수를 줄이고 일일 수업시간을 늘려,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반면 노원에서는 내신과 수능을 균형 있게 어필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대도시이다보니 전반적 교육열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주당 수업일수를 늘리고, 일일 수업시간을 줄이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제가 하는 과외 외에도 다른 과외나 학원 수업 등 여러 사교육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 이때 습득한 스킬은 ㅇㅇ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거래처별로 다른 거래 방법을 쓰거나, 현지 상황 및 거래량 등을 배경으로 각기 다른 할인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