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여러 애드 네트워크들이 모인 애드 익스체인지, Ad Exchange
광고주를 위한 DSP, Demand Side Platform
매체를 위한 SSP, Supply Side Platform
SSP
1) 개념
매체(=퍼블리셔, ex: 인터넷 신문사)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한 플랫폼
각 매체들은 수익을 위해 가장 높은 단가의 광고를 찾는다.
SSP는 여러 애드 네트워크, 애드 익스체인지, DSP를 연동하여 더 높은 광고비를 지불할 광고주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2) 프로세스
- 유저로 인해 매체에서 노출이 발생할 때마다 비어있는 인벤토리를 RTB 경매장에 올린다.
- DSP의 응답중 가장 높은 입찰가를 부른 광고의 요청을 수락 & 해당 광고 매체에 게시
- 비유) SSP는 경매시장의 경매인, DSP는 입찰인
Ad Exchange
1) 개념
애드 네트워크를 중개하는 플랫폼
애드 네으워크 중 어떤 놈은 모바일 앱의 인벤토리를 다수 확보한 반면, 다른 네트워크는 웹사이트 위주의 인벤토리 확보
→ 네트워크 끼리 인벤토리 거래
이러한 거래를 위한 애드 익스체인지
2) 작동방식
일반적으로 거래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위해 RTB, Real Time Bidding 방식 이용
DSP
1) 개념
여러 애드 익스체인지, 애드 네트워크, SSP 들을 연동하여 적합한 광고 게시자리를 구매하여 최대의 효율을 낼수 있게 돕는 플랫폼
2) 작동방식
RTB 방식의 경매 과정에서 해당 매체와 오디언스(=경매 참석자)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효율을 높인다.
추가)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1) 개념
DSP가 잘 작동하기 위해 매체와 오디언스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플랫폼
DMP가 축적하고 있는 데이터는 쿠키 데이터로 고객의 사이트 방문 기록, 구매 패턴 등의 데이터
- First-party data : 고객이 광고주의 광고에 응답한 과정에 대한 직접적인 데이터입니다. 고객이 제품을 구매한 횟수, 구매한 수량, 제품의 종류, 그리고 구입한 제품의 고객 통계 정보 등
- Second-party data : 광고주 측에서 직접적으로 수집된 데이터가 아닌, 파트너십 계약 등을 통해 다른 기업에서 수집된 데이터. 즉, 타 기업으로부터 받은 타 기업의 First-party data
- Third-party data : 완전히 다른 곳에서 수집 된 데이터. 소스가 다양, 위 두 데이터가 양적으로 부족하다는 점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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