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데이터 흐름도(Data Flow Diagram, DFD)는 데이터가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되는 모습을 나타낸 그림
활용분야
시스템 분석, 설계
DFD는 시스템의 모델링 도구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 중의 하나,
데이타에 비해 기능이 매우 복잡하고 중요할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됨
DFD의 특징
아래와 같이 다른 다이어그램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 그림으로 표현한다. (그림의 항목에는 프로세스, 데이터 흐름, 데이터 저장소, 외부 엔티티 4가지가 있다.)
- 데이터(data)의 흐름에 중심둔다.
- 제어(control)의 흐름은 중요하지 않다.
DFD의 장점
- 현업 사용자의 업무 및 요구사항을 쉽게 문서화 할 수 있다.
- 현업 사용자와 시스템 분석가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공용어의 역할을 한다.
- 일관성 있고 정확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요구분석용 도구의 역할한다.
DFD 구성요소
DFD 그림을 구성하는 요소는 프로세스(Process), 데이터 흐름(Data Flow), 데이터 저장소(Data Store),
외부 엔티티(External Entity) 등 4가지이다.
프로세스(Process)
프로세스는 입력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변환하여 출력하기 위한 과정으로, DFD에서는 원(○)으로 표시합니다.원의 안에는 프로세스의 이름을 넣고, 이름 아래에는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일이나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작업자를 넣습니다.
데이터 흐름(Data Flow)
데이터 흐름(Data Flow)은 DFD의 구성요소(프로세스, 데이터 저장소, 외부 엔티티)들 간의 오가는 데이터 흐름을 나타내며, DFD에서는 화살표(→)로 표시합니다.
회실표 위에는 데이터의 이름을 넣으며 서로 다른 데이터 흐름에는 동일한 이름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저장소(Data Store)
데이터 저장소(Data Store)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장소입니다.
테이프, 디스크, 카드 데이타, 캐비넷의 인덱스화일 등일 수도 있으며, 때로는 휴지통일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저장소는 DFD에서는 평행선(=)으로 표시하며, 평행선 안에는 데이터 저장소의 이름을 넣습니다.
외부 엔티티(External Entity)
외부 엔티티는 프로세스 처리 과정에서 데이터가 발생하는 시작과 종료를 나타냅니다.
기업 내의 외부 엔티티는 관리, 부서, 시스템등을 포함하며, 기업 바깥의 외부 엔티티는 고객, 거래처, 공공기관, 외부시스템 등을 포함합니다. 외부 엔티티는 DFD에서는 사각형(□)으로 표시하며, 사각형 안에는 외부 엔티티의 이름을 넣습니다.
DFD의 작성방법
아래의 순서에 따라 작성한다.
- 업무를 분석하여 프로세스, 외부 엔티티, 데이터 저장소를 찾아 내어 이름을 부여합니다.
- 각각에 대해 입력되는 데이터와 처리 내용, 출력 데이터들을 정리합니다.
- 프로세스, 외부 엔티티, 데이터 저장소를 적절히 배치하고, 이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화살표로 표시합니다.
- 모든 데이터 흐름에 데이터 이름을 부여합니다.
- 데이터 흐름도의 규모가 너무 커서 한 장의 종이에 그릴 수 없을 때는 여러 개의 서브 프로세스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묶어 그립니다.
- 상위 레벨 DFD를 완성한 후 여러개의 서브 프로세스로 묶인 프로세스 마다 데이터 흐름도를 그립니다.
- 서브 프로세스들의 규모가 클 때는 다시 분할을 계속합니다. 일반적으로 레벨3 정도가 적당합니다.
[출처] http://hkpark.netholdings.co.kr/web/manual/default/manual_view.asp?menu_id=102668&id=1143 에서 발췌